마블스 스파이더맨 게임플레이
마블스 스파이더맨의 게임플레이는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하여 플레이어에게 몰입감과 스릴을 제공하며, 스파이더맨 특유의 유머러스함과 역동적인 액션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마블스 스파이더맨은 뉴욕 맨해튼을 배경으로 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3인칭 시점에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스파이더맨의 대표적인 능력인 웹 스윙과 벽 타기 등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쿠르를 이용한 역동적인 이동 능력도 추가되어 있어 시각적 재미를 더하고, 스파이더맨의 기동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웹 스윙의 모션은 매우 다양하며, 빠른 속도와 함께 부드러운 카메라 워크를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웹 스윙 도중에 발생하는 역동적인 공중 액션과 고도로 발전된 그래픽으로 구현한 뉴욕을 시원시원하게 날아다니는 경험만으로도 이 게임만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빠른 이동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 스윙이 워낙 재미있고 속도감이 있어서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전투 시스템은 배트맨 아캄 시리즈의 프리 플로우 전투를 바탕으로, 주변 환경을 활용한 전투, QTE(Quick Time Event), 그리고 잠입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리 플로우 전투는 쉽게 지루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블스 스파이더맨은 이 단점을 다양한 기술을 구사해야 더 재밌고 순조롭게 공략할 수 있는 레벨 디자인으로 극복했습니다. 적의 유형마다, 상황마다 효과적인 공격이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빠르게 판단을 내릴수록 적으로부터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습니다. 마블스 스파이더맨의 전투는 아캄 시리즈와 유사하지만 차이점도 존재합니다. 스파이더 센스가 표시되어 적의 공격을 예고하는데, 배트맨 아캄 시리즈보다 공격 텀이 짧아 반격 타이밍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배트맨 아캄 시리즈의 반격 타이밍을 생각하고 회피 버튼을 누르면 이미 늦어 적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트맨 아캄 시리즈의 프리 플로우 전투가 묵직하고 절도 있다면, 마블스 스파이더맨의 프리 플로우 전투는 경쾌하고 유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적에게 둘러싸였을 때 반격 버튼만 잘 누르면 원활하게 전투를 할 수 있는 배트맨 아캄 시리즈와는 달리, 마블스 스파이더맨에서는 짧은 공격 텀 덕분에 제때 회피 버튼을 눌러도 적에게 둘러싸여 쉽게 공격당합니다. 스파이더맨의 내구력이 약하기 때문에 적에게 둘러싸이면 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파이더맨의 전투는 실패해도 콤보가 끊기지 않는다는 점에서 배트맨 아캄 시리즈와 차별화됩니다. 또 다른 차별점으로는 공중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으며, 이는 적들을 공중에 띄운 후 공중 콤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게임 내 도움말에서도 추천하는 전투 방법으로, 공중에서 공격하면 적들이 총기류를 제외하고는 아무런 저항을 하지 못해 안전하게 싸울 수 있고,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포커스 게이지도 더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맨은 거미줄과 벽 타기 능력을 활용해서 스테이지 곳곳에 잠입할 수 있습니다. 적의 시야를 피해 먼 거리에서 거미줄로 적을 농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게임에서는 슈트 패시브와 슈트 파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중 공중 공격 시 포커스 획득량 증가와 웹 공격 시 포커스 획득량 증가를 설정하면 자주 피니셔를 발동할 수 있어서 전투 난이도가 크게 낮아집니다. 슈트 파워 중에서는 스파이더 드론이 유용한데, 이는 적들을 자동으로 공격합니다. 보스전은 주로 전투력보다는 맵 기믹을 이용한 전투가 주가 되며, 방법을 알면 그 방법만 반복하면 클리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기믹 형태의 보스전은 슈퍼마리오나 젤다 시리즈의 보스전 양상을 떠올리게 합니다.
마블스 스파이더맨 장비
스파이더맨은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여 적들과 싸우고 상황에 맞게 대처합니다.
이 장비들은 각각 고유의 특성과 용도를 가지고 있어 전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웹 슈터는 스파이더맨의 가장 기본적인 무기로, 시간이 지나면서 빠르게 재충전됩니다. 몇 발만 맞추면 적의 무기를 묶을 수 있으며, 연속으로 맞추면 거미줄로 적을 완전히 묶어버릴 수 있습니다. 적이 벽이나 물체 근처에 있거나 누워 있을 때 웹 슈터를 연속 발사하면 적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스텔스 상태에서도 적의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할 수 있지만, 적이 바닥에 있는 거미줄을 발견하면 모든 적이 경계 상태에 들어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적이 거미줄에 접근하기 전에 처치하거나 물체에 날려 거미줄을 남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팩트 웹은 적을 묶음과 동시에 날려버리는 장비입니다. 벽에 명중하지 않으면 적이 거미줄에 묶인 채 눕게 되며, 시간이 지나면 거미줄을 찢고 다시 자유로워집니다. 거미줄에 내성이 없는 일반 적들은 벽, 바닥, 천장 등 물체에 붙일 수 있다면 한 방에 제압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무기를 무효화하는 엘리트 적이나 보스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적을 한 방에 제압할 수 있어 전투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옥상에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날려버릴 수 있어 한 번에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 드론은 자동으로 적을 공격하는 드론입니다. 드론이 나타나면 적들이 "드론이 떴다, 조심해!"라고 경고하지만, 적들의 주의를 끌어주는 동시에 강력한 공격을 합니다. 여러 대의 드론을 띄우면 방해하는 적들을 자동으로 정리하고 중요한 전투에 집중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일렉트릭 웹은 적을 감전시킵니다. 감전된 적에게 다른 적이 접근하면 함께 감전되어 최대 3명까지 감전시킬 수 있습니다. 정면에서 상대하기 어려운 브루트들에게 유용하며, 뭉쳐 있는 적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감전된 적을 날려 멀리 있는 적을 감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방패병에게 쏘면 쳐내버리므로, 다른 적을 감전시켜 연쇄 감전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전함에 전기를 넣어 과부하시킬 때도 사용됩니다.
웹 봄은 폭탄을 붙이면 잠시 후 폭발해 범위 내 적들에게 거미줄을 뿌립니다. 벽 근처에서 터뜨리면 여러 명을 한 번에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웹 봄이 근처에 떨어지면 공격받은 것이 아니라 소리가 들린 것으로 판정되므로, 들키지 않고 여러 적을 처리할 때 유용합니다. 웹 봄을 먼저 사용하고 강화된 웹 스트라이크 테이크다운을 사용하면 전투 시작과 동시에 다수의 적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트립 마인은 벽이나 땅에 붙여 함정으로 사용하거나 적에게 직접 부착해 무력화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벽이나 땅에 붙이면 레이저가 표시되고, 적이 이 레이저에 닿으면 끌어당겨 제압합니다. 브루트는 트립 마인을 뜯어버리므로 효과가 없습니다. 적에게 직접 부착하면 두 명의 적을 붙여 무력화시키거나, 한 명의 적을 벽이나 물체에 붙입니다. 제트팩 세이블 요원에게 사용할 경우, 대상을 바닥으로 끌어당겨 즉시 제압할 수 있습니다. 두 명의 적을 동시에 무력화할 수 있어 재충전 시간이 매우 길지만, 스파이더맨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으므로 스텔스 상태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충격파는 전방에 부채꼴 모양으로 충격파를 날려 적을 날려버립니다. 원거리 공격을 전부 튕겨내는 엘리트 적에게 유용하며, 옥상에서 일렬로 서 있는 적들을 옥상 밖으로 날려 보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묶인 적을 벽에 날려버리면 그대로 제압되므로 웹 봄과 연계하여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브루트는 무거워서 날아가지 않습니다.
부유 매트릭스는 범위 내의 적들을 공중으로 띄워 무력화시키는 장비입니다. 공중에 떠 있는 적을 공격해 포커스를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브루트는 장비가 최고 레벨이어야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적을 무력화할 수 있는 사기적인 무기이며, 적이 떨어지면 누워버리므로 타이밍에 맞춰 웹 봄을 터뜨리면 한 번에 다수의 적을 간단히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맨의 장비는 적을 상대하는 다양한 전술 옵션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장비는 고유한 강점을 지니고 있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마블스 스파이더맨 스토리
마블스 스파이더맨의 스토리는 피터 파커와 스파이더맨이라는 두 정체성을 집중 있게 다루며, 기반이 되는 코믹스나 영화가 없는 게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블의 스파이더맨에서 플레이어는 범죄와 싸운 지 8년이 된 경험 많은 피터 파커의 역할을 맡습니다. 23세의 피터는 자신의 능력을 완벽히 익혔고, 뉴욕시의 수호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게임은 킹핀으로도 알려진 윌슨 피스크를 체포하는 스릴 넘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이 승리는 도시의 범죄 세계에 권력 공백을 만들어 새로운 위협이 등장하게 합니다.
피터 파커의 삶은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책임과 개인적인 의무 사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맞추는 과정입니다. 그는 혁신적인 의수를 개발하는 오토 옥타비우스 박사의 연구실에서 보조로 일합니다. 피터의 스승에 대한 헌신과 그들의 공동 목표는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피터의 이중생활은 특히 그의 전 여자친구 메리 제인 왓슨과 F.E.A.S.T. 쉼터에서 일하는 메이 숙모와의 관계에 부담을 줍니다.
피터가 복잡한 삶을 헤쳐 나가는 동안, 새로운 악당들이 뉴욕시를 위협하기 시작합니다. 미스터 네거티브로 알려진 마틴 리의 등장은 이야기의 전환점이 됩니다. 자선사업가로 보이는 리는 파괴적인 힘을 가진 어두운 또 다른 자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F.E.A.S.T. 쉼터와 메이 숙모와의 연결은 갈등에 개인적인 차원을 더합니다. 미스터 네거티브의 치명적인 생화학 무기인 악마의 숨결을 풀려는 계획은 스파이더맨에게 가장 어려운 적과 맞서도록 합니다.
게임의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오토 옥타비우스 박사가 악명 높은 닥터 옥토퍼스로 변모하는 장면입니다. 그의 의수 기술이 실패하고 야망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면서, 옥타비우스는 뉴욕시의 부패한 시장이자 오스코프의 CEO인 노먼 오스본에 대한 복수심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이 개인적인 복수는 옥타비우스가 스파이더맨의 가장 강력한 적들인 시니스터 식스를 결성하게 만듭니다. 이들은 벌처, 라이노, 스콜피온, 일렉트로, 미스터 네거티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니스터 식스의 뉴욕시를 향한 조직적인 공격은 스파이더맨을 한계까지 밀어붙입니다.
마블의 스파이더맨의 클라이맥스는 오스코프 타워에서 닥터 옥토퍼스와의 심장이 멎을 듯한 전투입니다. 드라마틱한 전투 끝에 스파이더맨은 옛 스승을 물리치지만 큰 개인적 대가를 치릅니다. 악마의 숨결의 방출로 인해 메이 숙모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감염됩니다. 피터는 한정된 치료제를 사용해 사랑하는 숙모를 구할지, 아니면 수많은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대량 생산을 보장할지 결정해야 하는 고통스러운 선택에 직면합니다. 감동적이고 감정적인 장면에서 메이 숙모는 피터의 비밀을 알고 있으며 도시를 구하라고 촉구하며, 결국 그녀의 비극적인 죽음으로 이어집니다.
게임은 피터 파커가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결의를 재확인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그는 겪은 개인적인 상실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결단을 내리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메리 제인과 피터의 관계는 회복될 조짐을 보이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공합니다. 엔딩 크레딧 후 장면에서는 새로운 발전을 암시하며, 스파이더맨의 미래 도전과 새로운 영웅의 등장을 예고합니다.
마블의 스파이더맨은 단순한 게임을 넘어 책임, 희생, 적응력을 탐구하는 강력한 서사입니다. 이 이야기는 피터 파커의 끊임없는 정신과 스파이더맨의 굳건한 결의를 증명합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몰입감 있는 이야기로 마블의 스파이더맨은 슈퍼히어로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며, 플레이어들은 피터 파커의 여정의 다음 장을 간절히 기대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