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 메인 몬스터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의 6대 메인 몬스터는 디노발드, 타마미츠네, 라이젝스, 가무토, 발파루크, 오마 디아블로스입니다.
이 몬스터들은 본 작품에서 각각 화, 수, 뇌, 빙, 용, 무의 6가지 속성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디노발드, 타마미츠네, 라이젝스, 가무토는 사천왕이라고 불리며 발파루크와 오마 디아블로스는 쌍벽이라고 불립니다.
디노발드는 참룡이라는 이명을 가진 수룡종 대형 보스몬스터입니다. 카르노타우루스를 모티프로 하고 있는 디노발드는 본 작품에서 화속성을 담당하는 간판 몬스터입니다. 그에 걸맞게 타오르는 불같은 갑각을 몸에 두르고 있습니다. 디노발드의 꼬리는 헌터가 사용하는 무기인 대검을 닮았습니다. 디노발드는 이 대검 모양의 꼬리를 지형지물에 연마하거나, 자신의 입으로 가져와 물어서 연마합니다. 꼬리는 디노발드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며 최대로 연마된 꼬리는 화로에서 꺼낸 철처럼 빨갛고 뜨겁습니다. 연마된 꼬리는 점차 식으며 푸른빛의 칼날처럼 변합니다. 디노발드는 이 거대하고 날카로운 꼬리로 적을 썰고 날려버리는 공격을 합니다. 수룡종 몬스터답게, 날렵하게 치고 빠지는 복싱 스텝으로 헌터를 농락합니다.
타마미츠네는 포호룡이라는 이명을 가진 해룡종 대형 보스몬스터입니다. 여우를 모티프로 하고 있는 타마미츠네는 본 작품에서 수속성을 담당하는 간판 몬스터입니다. 타마미츠네의 얼굴은 여우를 닮았습니다. 타마미츠네는 아름다운 비늘과 갈기를 갖고 있으며 형형색색의 거품을 두르고 있습니다. 타마미츠네는 이 거품으로 지상 곳곳을 헤엄쳐 다니는 것처럼 미끄러지며 이동합니다. 거품에 닿은 적은 미끄러지기 때문에 이동이 제한됩니다. 타마미츠네가 멀리서 공격하더라도 긴장을 늦춰선 안 됩니다. 해룡종 몬스터답게 긴 길이의 몸을 가진 타마미츠네의 공격 범위는 헌터의 예상보다 훨씬 넓습니다. 거품으로 미끄러지며 먼 거리를 빠르게 좁혀오기 때문입니다. 타마미츠네는 여우를 모티프로 하고 있는 만큼 부드럽지만 교묘하고 약삭빠르게 상대를 공격합니다. 평상시에는 자신의 주위에 거품을 두른 채로 잠을 자고 있으며, 주위에 무언가 접근하는 것을 이 거품으로 감지합니다.
라이젝스는 전룡이라는 이명을 가진 비룡종 대형 보스몬스터입니다. 곤충을 모티프로 하고 있는 라이젝스는 본 작품에서 뇌속성을 담당하는 간판 몬스터입니다. 라이젝스는 곤충처럼 투명한 필름 같은 날개와 집게가 달린 꼬리를 갖고 있으며 잔가시들을 온몸에 두르고 있습니다. 라이젝스는 공중에서 적을 기습하여 땅바닥에 처박아버리는 사냥 전술을 사용합니다. 하늘의 제왕 리오레우스를 공중에서 기습하여 싸움을 걸고 제압하는 모습이 포착될 만큼 잔인하고 난폭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라이젝스의 공격은 강력하고 거칠지만 투박하고 빈틈이 많습니다. 머리, 날개, 꼬리에 전기를 축적하여 전하상태에 돌입한 라이젝스는 헌터를 마비 혹은 기절시켜 순식간에 목숨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라이젝스의 전하상태는 해당 부위에 피해를 누적시키면 해제됩니다.
가무토는 거수라는 이명을 가진 아수종 대형 보스몬스터입니다. 매머드를 모티프로 하고 있는 가무토는 본 작품에서 빙속성을 담당하는 간판 몬스터입니다. 가무토는 어마어마한 몸집을 자랑합니다. 에어리얼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헌터가 그 머리나 등을 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몬스터가 눈보라를 피해 들어온 동굴이 사실은 가무토의 다리 사이였다는 황당한 기록이 있습니다. 사나운 대형 비룡종 티가렉스가 가무토에게 달려들면, 꼬리로 티가렉스를 휘감아 던져버립니다. 가무토는 그 몸집 때문에 지진을 동반한 공격을 사용합니다. 헌터는 가무토의 지진으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자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가무토처럼 코끼리를 닮은 초식종 몬스터인 포포 무리와 함께 생활하며 그들을 지켜주는 모습도 포착되고 있습니다. 가무토는 긴 코로 대량의 공기를 빨아들이고 내뿜는 것으로, 자신의 거대한 몸에 얼음 갑옷을 두를 수 있습니다. 헌터는 이 얼음 갑옷을 지속적으로 파괴하는 방식으로 가무토를 상대해야 합니다.
발파루크는 천혜룡이라는 이명을 가진 고룡종 대형 보스몬스터입니다. 혜성, 제트기, 매를 모티프로 하고 있는 발파루크는 본 작품에서 용속성을 담당하는 간판 몬스터입니다. 발파루크는 생물이 아닌 것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발파루크는 제트기처럼 은색과 검은색이 섞인 몸을 갖고 있습니다. 발파루크의 머리에는 조종사 헬멧의 바이저처럼 개폐가 가능한 갑각이 있습니다. 발파루크는 6개의 분사구가 달린 날개를 갖고 있습니다. 또 물고기의 아가미처럼 생긴 흡입구를 가슴에 갖고 있습니다. 발파루크는 가슴의 흡입구로 에너지를 빨아들이고, 날개의 분사구로 그 에너지를 분출합니다. 이 에너지는 용속성을 띄고 있어 용기라고 부릅니다. 발파루크는 다양한 각도로 꺾이는 날개를 이용한 공격을 합니다. 이 날개로 적을 창처럼 찌르거나, 칼처럼 베거나, 도끼처럼 찍어 누릅니다. 발파루크는 헌터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높이로 날아올라 헌터를 향해 강습하는 공격을 합니다. 혜성과 제트기를 모티프로 한 몬스터답게, 날아오를 때는 생물이 날개를 퍼덕이며 날아오르는 게 아니라 제트기나 로켓처럼 큰 움직임 없이 날아오릅니다. 이때 발파루크는 대기권까지 날아가기 때문에, 멀리서 보면 그 모습이 마치 혜성처럼 보입니다. 발파루크가 혜성처럼 엄청난 가속력으로 낙하하기 때문에 그 순간 섬광과 이명현상이 발생합니다. 발파루크가 대기권을 날아가다가 종종 갑각이 떨어지는데, 이 갑각은 대기권에서부터 불타면서 떨어져 지상에 꽂히게 됩니다.
오마 디아블로스는 오마라는 이명을 가진 비룡종 대형 보스몬스터입니다. 오마는 학살, 피로 물들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마 디아블로스는 검고, 붉고, 푸른색의 몸을 가졌습니다. 마치 피멍이 든 것처럼 보입니다. 오마 디아블로스는 본 작품에서 무속성을 담당하는 간판 몬스터입니다. 디아블로스는 기본적으로 매우 사나운 개체인데, 모종의 이유로 더 난폭해진 개체가 오마 디아블로스입니다. 오마 디아블로스의 뿔과 꼬리는 비자연적으로 뒤틀려 있습니다. 이것이 오마 디아블로스가 난폭해진 이유가 아닌가 추측됩니다. 오마 디아블로스는 여타 대형 보스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몸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작진이 의도하고 만든 어려운 난이도의 몬스터입니다. 체력이 적어질수록 일반 상태, 폭주 상태, 광폭주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 상태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제할 수 없습니다. 오마 디아블로스를 만난 헌터들은, 그 난해한 패턴에 고전할 것입니다.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 수렵 스타일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의 수렵 스타일은 총 6개입니다.
6개의 수렵 스타일은 전작의 길드, 스트라이커, 에어리얼, 무사도 스타일에 새롭게 추가된 브레이브, 연금 스타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길드 스타일은 어디에도 특화되지 않은 가장 기본적인 스타일입니다. 가장 기본적이기 때문에 조작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몬스터헌터 4G의 조작감을 살렸으며 장착 가능한 수렵 기술은 2개입니다.
스트라이커 스타일은 수렵 기술에 특화된 스타일입니다. 수렵 기술 게이지가 조금씩 자동으로 차오르고, 공격에 성공했을 때 다른 스타일보다 더 많이 차오릅니다. 장착 가능한 수렵 기술은 3개입니다. 수렵 기술의 성능이 좋은 무기는 스트라이커 스타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에어리얼 스타일은 공중 공격, 단차 공격에 특화된 스타일입니다. 회피 액션이 에어 회피라는 전용 액션으로 바뀌며, 동료나 사물이나 몬스터를 밟고 뛰어올라서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공중 공격으로 몬스터의 단차 수치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단차 수치를 모두 쌓으면 단차 공격을 통해 몬스터에게 큰 빈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수렵 기술은 1개입니다.
무사도 스타일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공격적인 스타일입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맞기 전에 회피하고, 회피 중에 몬스터의 공격을 맞으면, 회피 액션이 저스트 회피로 바뀌며 무적 시간이 발동됩니다. 이후 짧은 거리를 빠르게 달려가 전투에 유리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파워런으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파워런 도중에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가드가 가능한 무기 군은 몬스터의 공격 직전에 가드를 입력하면 저스트 가드가 발생합니다. 일반 가드와 달리 저스트 가드는 성공 시 예리도와 스테미너 소모가 없고, 몬스터의 큰 공격에도 헌터가 밀려나지 않게 됩니다. 무기들의 강력한 공격을 저스트 회피나 저스트 가드 후 할 수 있기 때문에, 몬스터의 공격을 잘 유도해야 합니다. 그만큼 숙련자를 위한 스타일입니다. 장착 가능한 수렵 기술은 1개입니다.
브레이브 스타일은 몬스터에게 지속적인 공격을 가해 브레이브 게이지를 쌓고, 해당 게이지를 가득 채워 브레이브 상태에 돌입하면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이나시라는 새로운 회피 동작을 활용해 생존율을 높이고, 브레이브 게이지를 더 많이 쌓을 수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수렵 기술은 1개입니다.
연금 스타일은 서포터 역할에 중점을 둔 스타일입니다.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술통이 충전되며, 이 술통을 흔들어서 각종 이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금 스타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자신 및 아군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체력, 스테미너, 예리도, 수렵 기술의 회복 및 충전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효과들은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하거나 있으면 좋고 없어도 괜찮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연금 스타일은 사실상 예능용 스타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수렵 기술은 3개입니다.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 총평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의 총평은 "구작을 만족스럽게 집대성하고 새로운 몬스터헌터를 여는 작품"입니다.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는 몬스터 헌터 월드 이전의 구작들을 총망라한 만큼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는 역대급 게임입니다. 등장 몬스터의 숫자는 대형 보스 몬스터 93마리, 소형 몬스터 36마리 총 129마리입니다. 이는 이후 발매된 몬스터 헌터 월드,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 몬스터 헌터 라이즈, 몬스터 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 등 후속 작품들도 따라가지 못하는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구작의 몬스터를 몇 마리 빼고 대부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29마리의 몬스터들에게서 얻는 소재로 만들 수 있는 장비의 숫자는 600종 이상입니다.
구작에 등장한 마을 역시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몬스터 헌터의 코콧토 마을, 몬스터 헌터 포터블 2의 폿케 마을, 몬스터 헌터 포터블 3의 유쿠모 마을, 몬스터 헌터 크로스의 베르나 마을을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에서 자유롭게 오갈 수 있습니다. 해당 마을에 살고 있는 반가운 NPC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는 새로움으로 가득 찬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수렵 스타일, 수렵 기술, 냥타 스타일, 형상 변환 등등 이전 작품에서 찾아볼 수 없던 다양한 시도가 성공적이었습니다. 이 시도들은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 이후의 작품들에 부분적으로 계승되거나 더 발전되는 등, 새로운 몬스터 헌터를 만드는 기틀이 됐습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타 게임에 비해 비교적 사실적인 액션을 추구해 왔습니다. 수렵 스타일과 수렵 기술의 추가로 다른 액션 게임의 스타일리시함을 몬스터 헌터에 맞게 녹여내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냥타 스타일은 동반자(오토모)가 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독특한 요소입니다. 그동안 사냥의 보조적 역할을 하던 존재인 동반자를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면서 새로운 액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동반자는 귀여운 고양이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그런 동반자의 액션은 코믹하기 때문에, 냥타 스타일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플레이어는 신선함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고 귀여운 고양이가 거대한 대형 보스 몬스터를 쓰러뜨리는 재밌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냥타 스타일은 아이템 채집에 필요한 곡괭이, 잠자리채 등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또 인벤토리를 넉넉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냥타 스타일은 아이템 채집에 특히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형상 변환은 원하는 성능의 방어구를 원하는 외형의 방어구와 합성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에서 새롭게 도입된 이 시스템에 플레이어들은 모두 만족해합니다. 그동안 플레이어는 유용한 스킬을 최대한 많이 장착하고 싶으면 외형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를 기점으로, 그동안 모든 헌터가 효율적인 성능의 방어구를 장착해 마치 교복을 입은 것 같았던 모습이,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