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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키로 체간 시스템, 튕겨내기, 인살

by 콘텐츠 소개하는 테미 2024. 7. 2.

세키로
세키로

 

세키로 체간 시스템

세키로의 체간 시스템은 세키로의 전투의 근간이 되는 가장 핵심 요소입니다.

체간은 전투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자원으로, 세키로에서 체력만큼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체간이 모두 소모되면 자세가 무너져 일시적으로 늑대(세키로의 주인공 캐릭터)를 조작할 수 없습니다. 적의 체간을 모두 소모시켰다면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한 번에 적을 죽일 수 있는 인살을 할 수 있습니다.

적의 공격에 피격되면 체력과 체간을 모두 소모합니다. 적의 공격을 가드 하면 체간만 소모합니다. 적의 공격을 튕겨내면 약간의 체간을 소모하지만, 적의 체간을 더 많이 깎아낼 수 있습니다. 튕겨내기(deflect)로 얻는 체간 관리의 이득이 크기 때문에, 체간과 튕겨내기 시스템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체간은 가만히 서 있거나 천천히 이동을 하면 회복됩니다. 체력의 100~75%에서 최대의 속도로 체간을 회복합니다. 체력이 떨어질수록 체간의 회복도 느려집니다. 따라서 우선 적의 체력을 어느 정도 줄이고 체간 회복을 어렵게 만든 뒤, 체간을 깎아내 인살로 한 번에 마무리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전투방법입니다. 일부 적은 체간을 순식간에 회복하는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역시 성장을 통해 특정한 공격 후 체간을 회복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키로의 전투 시스템과 보스 디자인이 기존 소울 시리즈와 달라서, 처음에는 적응에 어려움을 겪은 플레이어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세키로만의 독특한 플레이를 만드는 근간인 체간, 튕겨내기 시스템은 다크 소울의 스태미나, 패리 시스템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세키로는 끊임없이 적에게 달려들어 공방을 주고받으며 적의 체간을 깎아 빈틈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소울 시리즈에 익숙해져 있던 플레이어들은 자꾸 뒤로 물러났고, 오히려 적에게 체간을 회복할 시간을 줬습니다. 그래서 게임 초기에 세키로의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는 과장된 평가가 퍼졌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플레이어들이 세키로만의 전투 시스템에 익숙해지자, 이런 평가는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게임의 초반부에는 체력도 체간도 형편없는 적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늑대의 칼질 몇 번이면 체간을 전부 깎아내고 쉽게 인살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진행될수록 적들은 점점 강해집니다. 적들은 공격 한 번으로 늑대의 체력을 소모시켜 체간 관리를 쉽지 않게 만듭니다. 적들은 늑대의 공격을 피하거나 튕겨내서 자신의 체간을 관리합니다. 튕겨내기에 숙달된 플레이어는 적의 공격을 끊임없이 받아쳐 순식간에 적의 체간을 소모시키고 인살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는 자신보다 강력한 적을 상대하기 위해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한 대씩 치고 빠지며 적의 체력을 갉아먹어 체간 회복을 더디게 만드는 전략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세키로 튕겨내기

세키로의 튕겨내기(deflect)는 적의 공격을 튕겨냄과 동시에 적의 자세를 무너뜨려 빈틈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적의 공격이 닿는 순간 가드 버튼을 누르면, 화려한 불꽃이 튀는 이펙트가 맑은 효과음과 함께 발생하며 튕겨내기를 시전 합니다. 튕겨내기는 체간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세키로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튕겨내기를 통해 자신의 체간 소모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적의 체간은 크게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튕겨내기에 성공할 시 적에게서 공격 주도권을 빼앗아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적이 늑대의 공격에 튕겨내기를 성공한다면 늑대에게서 적으로 공격 주도권이 넘어갑니다. 이때에는 공세보단 수세를 취해야 합니다. 튕겨내기를 성공하면 적의 공격을 계속해서 튕겨낼 수 있습니다. 이를 연속 튕겨내기라고 부릅니다. 튕겨내기를 실패하지 않는다면, 적의 연속 공격은 오히려 적의 체간을 순식간에 깎아낼 절호의 기회입니다.
세키로에서 튕겨내기는 소울 시리즈의 패리와 유사하지만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소울 시리즈의 패리는 방패나 무기로 적의 공격을 흘려보내어 적에게 긴 경직을 유발하는 반면, 세키로의 튕겨내기는 적의 공격을 방어함과 동시에 체간을 깎고 자세를 무너뜨리는 방법입니다. 튕겨내기의 판정은 소울 시리즈의 패리보다 판정 길이가 짧지만, 딜레이가 없어 가드 버튼을 누르는 즉시 발동합니다. 가드는 자신의 체간을 소모하지만, 튕겨내기는 자신의 체간 소모를 줄이면서 적의 체간 소모를 늘리고 적으로부터 공격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똑같은 버튼 입력으로 실행되는 액션이지만 그 결과가 확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튕겨내기는 적의 모든 공격에 대응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붉은 한자(危 위태할 위)가 나타나는 가드불가 패턴은 점프나 회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런 가드불가 패턴은 일반 패턴에 섞여 무작위로 발생하지만 유도가 가능한 가드불가 패턴도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튕겨내기 타이밍을 계산해 적의 체간을 깎아낼 수 있습니다. 간파하기 스킬을 익히면 가드불가 공격인 찌르기를 효과적으로 막고 적으로부터 공격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검으로 튕겨내기가 어렵다면 닌자 의수인 장치 우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치 우산은 판정이 너그럽고 예리한 공격을 완벽히 막아낼 수 있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장치 우산은 카타시로를 소모하고, 장치 우산에 의존하면 튕겨내기 실력이 늘지 않으므로 적절히 연습이 필요합니다.

 

세키로 인살

세키로의 인살은 적의 체력을 모두 소진시키는 특수 공격으로,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인살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적에게 붉은 원형 마크가 표시되며, 약공격을 입력하면 인살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살 하지 않으면 적이 약 2초 후에 체간을 회복하기 때문에 인살 가능한 적을 우선 처리해야 합니다. 인살 도중에는 무적 상태가 되어 여러 적과 대치 중에도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인살은 적의 체력 게이지를 완전히 깎아내는 매우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적은 한 번의 인살로 처치할 수 있지만, 중간보스나 지역보스 같은 정예급 적들은 체력 게이지 위에 붉은색 구슬 표시가 있으며, 이 구슬 개수만큼 인살을 해야 처치할 수 있습니다. 보스를 격파할 때는 기본 무기인 쿠사비마루를 사용하면 '忍殺/Shinobi Execution' 인살, 불사베기 배루를 얻고 이를 사용하면 '不死斬リ/Immortality Severed' 불사베기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일반 인살은 적의 체력이나 체간을 모두 소진시킨 상태에서 실행하는 인살입니다. 인간형 적의 경우 몸을 돌리며 몸통을 어깨로 밀친 후 쿠사비마루로 목을 찌릅니다. 거대한 인간형 적은 무릎을 밟고 올라가 심장에 칼을 꽂아 넣습니다. 중간보스는 몸통을 어깨로 밀친 후 목을 정확히 찌릅니다.

튕겨내기 인살은 적의 마지막 체간을 튕겨내기로 깎았을 때 발생합니다. 슬로 모션과 역동적인 카메라 워크가 특징이며, 빠르게 검을 찔러 넣습니다.

간파 인살은 적의 마지막 체간을 간파하기로 깎았을 때 발생합니다. 적의 무기를 밟아 자세를 무너뜨린 후 목을 찌르는 방식입니다.

대공 인살은 공중에 떠 있는 적을 점프로 덮쳐서 처치합니다. 특정 패턴에서만 가능합니다.

은밀 인살은 전투 도중이 아닌 적에게 들키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하는 인살입니다.

배후 인살은 적의 등 뒤로 접근해 목에 칼을 꽂습니다. 특수 스킬을 통해 시전 할 수 있으며, 큰 적은 어깨 위에 올라타서 목에 칼을 꽂습니다.

낙하 인살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적을 찌릅니다. 일반 전투에서도 가능하며, 특정 보스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엿보기 인살은 벽 뒤에 숨어 엿보는 상태에서 다가오는 적을 처치하는 인살입니다.

매달리기 인살은 절벽 같은 곳에 매달려 가장자리에 서 있는 적을 처치하는 방식입니다.

불사베기 인살은 죽어도 되살아나는 특수한 적을 처치하는 인살로, 인살 후 불사베기로 확인사살합니다.

마무리 인살은 메인 보스에게 시전 할 수 있는 특수 인살입니다. 보스를 처치할 때 마무리 인살을 하지 않으면 보스가 체간을 회복하고 다시 늑대를 공격합니다.

인살은 전투의 핵심 요소로, 이를 통해 다양한 적을 효율적으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다양한 인살 방식을 사용해 전략적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키로는 주인공 늑대가 닌자인 만큼 잠입, 암살(게임에서는 다양한 인살로 구현되었습니다.), 도주 플레이도 잘 활용해야 합니다. 프롬소프트웨어의 게임답게 다대일 전투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제작진이 적을 일대일로 상대하며 스토리를 진행하도록 게임을 설계했습니다. 늑대는 닌자 의수에 달린 갈고리를 활용해 전후좌우상하 가리지 않는 3차원적 공중 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적 주변의 지형지물 곳곳에 갈고리를 걸고 적의 시야를 피해 잠입합니다. 그리고 적의 배후, 머리, 발밑을 노려 적을 인살 합니다. 지형지물을 활용한 인살 전략을 세우면 다수의 적이 포진한 필드도 돌파할 수 있습니다. 인살 후 적에게서 피 안개를 퍼뜨리게 해 연속으로 인살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도 얻을 수 있고, 닌자 의수의 손가락 피리를 사용해 적을 원하는 장소까지 유인해서 암살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연속 튕겨내기와 간파하기, 인살을 통한 손맛을 극대화한 전투는 플레이어가 가장 호평하는 세키로의 가장 큰 장점이 됐습니다. 빠른 템포의 전투는 플레이어가 긴장을 놓지 않게끔 하며, 시원시원한 이펙트와 함께 게임의 재미를 극한으로 끌어올립니다.